티스토리 뷰

하얗고 잡티 없는 피부, 아마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피부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피부를 만들기 위한 피부 관리의 핵심이 피부 건강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피부 염증이나 홍반 등이 축적되면, 피부가 거뭇거뭇하고 예쁘지 않게 됩니다.
다시 말해, 피부 건강을 지키는 것 만으로도 고운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피부의 적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겠지요.
피부 건강을 위협하는 물질은 무척 다양합니다. 이중 자외선은 대표적인 피부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 피부 건강을 위협하는 자외선

자외선이 유발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는, 노화와 이에 수반되는 탄력섬유증이 있습니다.
탄력섬유증(elastosis)은 탄성섬유가 늘어나 딱딱하게 되는 현상으로, 노인에게서 흔히 보이는 피부질환입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한 자극으로 피부 손상이 일어나, 피부홍반이나 피부 박리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부홍반은 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부분적으로 붉게 변하거나
혈관의 확장으로 피가 피부 하층부에 고이는 병리 현상입니다.
심지어 자외선은 여러가지 피부암을 유발하기까지 합니다.

자외선은 왜 이렇게 여러가지 피부질환을 유발하는 것일까요?
이는 자외선이 활성산소를 유발하여, 생성된 활성산소가 세포의 핵산, 단백질, 인지질, 그리고 당을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활성산소가 많으면 노화가 빠르게 이루어 진다는 활성산소-노화 이론 또한 현재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기에,
활성산소를 유발하는 자외선을 노화의 원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자외선에서 생성된 활성산소로 인하여 피부 노화와 피부 질환이 한번에 유발될 수 있는 셈입니다.

https://fitomelatoninalab.tistory.com/16

 

청춘호르몬이라 불리는 성분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청춘 호르몬 : 멜라토닌 청춘靑春. 청춘靑春. 만물이 푸른 봄철이라는 뜻으로, 흔히 인생의 젊은 시기를 이야기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호르몬 중에서 청춘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진 호르몬이 있습니다. 어..

fitomelatoninalab.tistory.com

우리 몸의 방어기전은 자외선에서 유발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피부손상을 막기 위해
gluthathione peroxidase를 분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gluthathione peroxidase만으로는 활성산소로 유도된 피부손상을 충분히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체외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영양성분을 공급해주어야 이러한 피부 손상을 막을 수 있겠지요.

>> 멜라토닌이 피부 건강을 지키다

그렇다면 어떤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질환과 피부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요?

멜라토닌의 분자에는 indole nucleus가 있는데, 이 분자구조가 자외선에 의해 막 생성된 수산기 활성산소(OH)
직접 반응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전이 밝혀졌습니다.
수산기 활성산소는 가장 강력한 활성산소 중 하나인데, 이런 강력한 활성산소를 멜라토닌이 직접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런 멜라토닌의 작용으로 인해, 멜라토닌은 활성산소 청소부라고도 불립니다. 

뿐만 아니라 멜라토닌은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여 염증의 병리 기전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arachidonic acid
대사과정에 개입해서 피부 보호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충분히 공급할 수만 있다면,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정리하자면?

자외선은 활성산소를 유발하여 피부 노화와 각종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기 위해 체내에서는 자연적으로 gluthathione peroxidase를 분비합니다.
그러나 자연 분비되는 양이 충분하지 않기에,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는 체외에서 피부를 보호해주는 영양을 추가로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멜라토닌은 활성산소를 직접 제거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멜라토닌을 외부에서 공급해주면 자외선에서 효과적으로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1)   Poeggeler B, Saarela S, Reiter RJ, Tan DX, Chen LD, Manchester LC, Barlow-Walden LR (1994) Melatonin – a highly potent endogenous radical scavenger and electron donor: new aspects of the oxidation chemistry of this indole accessed in vitro. Ann N Y Acad Sci 738:419–420

(2)   .Del-Zar MM, Martinuzzo M, Falcon C, Cardinali DP, Carreras LO, Vacas MI (1990) Inhibition of human platelet aggregation and thromboxane B2 production by melatonin: evidence for a diurnal variation. J Clin Endocrinol Metab 70:246–251

 

피토멜라토니나 주문하기 >>

댓글